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7 - 1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창의와 인성을 고루 갖춘 인재양성을 추구하는 시대적 흐름과 교육적 방향에 따라 STEAM 교육을 적용한 음악과 ‘창작’활동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2학년 대상의 수업지도안 및 수업자료를 개발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현재 사용되는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8년부터 교과서에 적용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환경에서도 개발 수업지도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PDIE 모형의 연구절차에 따라 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나의 음악 나의 악기’라는 주제로 연계된 총 6차시의 수업지도안이 개발되었다. 수업 내용은 작곡, 악기 창작, 기악활동의 3가지 내용을 포함하며 모둠별 활동의 수업형태를 갖는다. 각 활동내용은 ‘창작’영역의 범주에 해당되며, 구체적 내용은 STEAM의 5가지 과목을 융합한 교과내용을포함하도록 하였다. 개발 수업지도안의 내용타당도 검증은 전문가 1차 설문지 조사, 학생 수업만족도 조사, 전문가 2차 설문지 조사 과정으로 3단계에 거쳐 이루어졌다. 전문가 집단에 의한 최종 설문조사는 Likert 척도5점 만점에 총 6차시에 대한 평점이 4.60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지도안을 수업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는 Likert 척도 5점 만점에 4.18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집단과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배점 이유를 분석한 결과 이 개발 프로그램은 실생활 연계성과 흥미를 고려함으로 학생들이 쉽게 다가갈수 있는 요소가 많이 포함되고, 다양한 과학적 및 수학적 요소를 내포함으로 다각적 경험을 가능하게 하여 높은 수업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교육현장 수업에도 적용가능하며, 창의적 사고와 바른인성을 함양하는데에 도움이 된다는 현직 교사들의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보다 질적으로 높은 음악수업을만드는 데에 필요한 수업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