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5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1 - 128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시대 변화에 따라 TV공익광고에 묘사된 나눔의 개념, 인식, 그 실천으로 나타난 자원봉사, 기부, 기증 등에 대한 표현을 통해 한국사회의 ‘나눔’에 대한 인식, 실천 등 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TV공익광고가 시작된 1981년부터 2016년까지 ‘나눔’을 주제로 14편의 광고를 중심으로 비판적 담론분석을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먼저, 언어 텍스트의 어절 수, 문장유형, 내레이션과 자막의 역할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고, 영상 텍스트에서는 음향의 역할, 영상 배경, 영상의 분위기, 이성적 소구와 감성적 소구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사회문화적 수행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나눔’의 개념이 형성되었다. 둘째, 실천 주체가 혼재되어 있다. 셋째, 패러다임의 변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