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윤정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6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3 - 18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관련 방송 공익광고의 주제 변화와 텍스트 구조, 텍스트에 사용된 표현 기제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코로나19 관련 방송 공익광고의 주제를 살펴본 결과,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변화나 그에 따라 요구되는 행동 변화, 지향해야 할 의식 등을 주제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텍스트 내용구조 분석결과는 ‘문제제기-상황설명-해결책-주제강조’라는 인쇄 공익광고의 일반적인 내용구조에 비해 훨씬 다양한 구조를 보였다. 이는 지면의 제한을 받는 인쇄 공익광고가 텍스트 구조의 다양화를 추구하기가 쉽지 않은 반면, 방송 공익광고는 언어적?비언어적 요소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고 지면의 제한 같은 제약이 덜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방송 공익광고에서는 광고내용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설득하려는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다양한 표현 기제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유사음 같은 음운적 기제를 활용한 것, 수사적 기제로서 문장구조의 반복을 활용한 것, 문체적 특성으로 관용표현의 구조를 활용한 것, 의고적 표현을 활용한 것 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표현 기제들은 텍스트를 결속하는 결속 장치로 기능하기도 하고 주제를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