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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소영 (서울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구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 인문과학 제7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7 - 21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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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에는 우리사회가 전체 인구 중 65세가 차지하는 비율이 14%를차지하여 고령사회(aged society)로 진입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000년이후 현재는 노인 인구 7% 이상의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로써, 이미증가한 노인 인구는 우리사회에서 잉여의 존재가 아닌 주체적인 역할을하고 있다. 우리는 100세 수명 시대에 살고 있다. 2000년 이후 현재 노인인구는 7%를 상회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은 이미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로 진입했다고 할 수 있다. 2018년에는 전체 인구 중 65세가 차지하는 비율이 14%를 차지하여 고령사회(aged society)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렇게 증가하고 있는 노인 인구는 더 이상 사회에서 남아도는 잉여의 존재가 아니라 활동적 역할을 계속하면서 생산 주체로서의 존재감을 한껏 발휘하고 있다. 노인은 EU와 OECD에서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로 정의되면서 소비의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노인에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증거다. 노인에 대한 이미지나그들 자신이 자신을 바라보는 태도 등도 달라지고 있는데, TV 광고를 포함한 매스미디어가 그 태도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TV 광고는연령, 성별 등 다양한 집단의 사회적 지위를 상징적으로 부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노인의 이미지는 노인 집단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며 우리사회에서 노인에 대해 어떤 기대를 하는가와 맞물려 있기도 하다. 이른바 TV 광고의 문화적 효과는 노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뿐만 아니라 노인 자신이 자신을 규정하는정체성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 본 논문을 위한 이론 연구 부분에서는 노인이 등장하는 TV 광고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기술했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으로는 소쉬르의 기호학을 차용했는데, 이는 광고 내 기표, 기의를 추출하고 이들의 1차, 2차 의미화 과정을 분석해보기 위해서였다. 분석 대상이 된 IBK TV 광고로는송해가 등장하는 희망편’(2015)과 ‘i-One Bank’(2017)로 정했다. 분석 결과우리는 2개 TV 광고에서 노인의 이미지는 ‘긍정코드’를 갖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기서 ‘긍정 코드’란 긍정의 유형, 긍정의 정도, 긍정적 내용 등을 일컫는다. 본 논문은 노인이 등장하는 TV 광고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노인을 사회⋅경제적 층위에서 접근한 글이다. 인구통계학적으로 고령화와 함께, 액티브 시니어라는 용어가 일반화됨으로써 노인 TV 광고는 늘어날 것으로 예측한다. 언어학적 분석 틀을 가진 본 논문으로 ‘노인 TV 광고 연구’가 양적으로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진일보하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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