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22집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9 - 11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텔레비전 광고를 통해 나타나는 여성 노인의 이미지는 여전히 제한적이며 고정적인 범위 내에서 재현되고 있다. 이 연구는 여성 노인이 광고 속에서 재현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배우 윤여정이 아카데미 수상 이후 출연한 광고들을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적 방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배우 윤여정은 대부분의 출연 광고 속에서 기존 여성 노인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과 차별되는 ‘구별짓기’ 전략으로 우월함을 표현하는 한편, ‘신문물에 무지한 할머니’의 전형성으로 재현되기도 하였다. 배우 윤여정을 통하여 재현되는 성공한 삶을 사는 여성 캐릭터는 솔직하고 당당한 성격적 특성과 신기술을 빠르게 습득하는 기술친화적 특성, 그리고 시간적․공간적 이미지에서 전달되는 경제적 풍요로움을 특징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대상
Ⅳ. 광고 분석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802-000111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