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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1 - 14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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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사회과 수업에서 교사들이 테크놀로지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렇게 사회과 테크놀로지 활용 수업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교사들이 사회과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파악할 수 있다. 연구 방법은 혼합 연구 방법의 내재 설계로, 주 연구방법은 설문조사 수집 및 분석을 통한 양적 연구 방법, 부 연구 방법은 면담을 통한 질적 연구를 활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부산, 대구에 소재한 초등학교 3~6학년 담당교사 186명이며 이 중 설문조사에 응답한 다섯 명을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 테크놀로지 활용 수업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테크놀로지 활용 유형은 ‘교사 중심’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과 수업에서 교사가 생각하고 있는 이상적인 테크놀로지 활용 모습과 현실에서 활용하고 있는 모습에는 차이가 있었다. 셋째, 5년 이하 경력의 교사는 테크놀로지 활용 수업에서 학생의 역할을 수동적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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