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01 - 2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그 영향에서의 행복과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탐색함으로서 교원 관리 및 지원에 대한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대안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초등교사의 긍정심리자본(자기 효능감, 희망, 회복력, 낙관성), 학교조직몰입, 행복,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초등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은 학교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초등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학교조직몰입에 있어서 초등교사들의 행복이 유의미한 정(+)적인 매개역할을 하고 있었다. 그리고 초등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학교조직몰입에 있어서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유의미한 부(-)적 매개역할을 하고 있었다. 따라서 새로운 교육정책을 추진함에 있어서 초등교사의 학교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높은 긍정심리자본이 필요하며, 교육정책을 추진함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교사들이 스스로 행복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직무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감소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연수활동과 행정적인 지원체제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