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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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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불교미술사학회 강좌 미술사 강좌 미술사 제4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 - 3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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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악산 신흥사 극락보전에 봉안된 목조아미타여래삼존불좌상에 대해서 몇 가지 의의를 밝힐 수 있다. 첫째, 1651년에 신흥사 극락전 아미타삼존불상과 지장시왕상들을 조성했는데 총책임자는 벽암 각성스님이고, 조각승은 무염스님이다. 무염스님은 벽암스님의 문도이고 극락전도 벽암스님의 문도들이 조성했다고 생각되므로 벽암스님은 당시 최고의 불교미술조성가로 많은 사찰의 불교미술들과 함께 신흥사의 중창에도 크게 활약했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다. 둘째, 신흥사 목아미타삼존불상은 복장축원문과 불상 밑면의 묵서명에 의해서 효종2년인 1651년에 당대의 저명한 무염(無染)이라는 전라도 조각승에 의하여 조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무염은 1633년 선운사 대웅전 비로자나삼불상등과 1635년 불갑사 대웅전 삼세불상을 조성한 이후 1651년 신흥사 목아미타삼존불상과 목조지장보살삼존상, 1651년 비래사 비로자나불상, 1654년 불갑사 지장시왕상, 1656년 전주 송광사 나한전 석가삼존상과 16나한상 등을 조성한다. 1651년작 신흥사 불상들은 1647년 용흥사 목아미타삼존상 내지 특히 무염에 의해서 조성된 전주 송광사 나한전 석가삼존상과 흡사하며, 1652년 전주 정수사 목아미타불상 등과도 친연성이 강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어서 이 당시 불상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된다. 특히 그의 작품경향은 그 이후 전라도 일대의 불상에 영향을 크게 미치고 있는 사실도 밝혀낼 수 있다. 셋째, 불상 복장축원문을 분석하여 이 불상을 조성한 무염(無染)은 전주 송광사 나한전의 석가삼존상 등 5종의 불상을 조성했던 작가 무염과 동일인임을 밝혔는데 강원도까지 진출한 전라도 조각승들에 대해서 앞으로 좀 더 철저히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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