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진 (영남대학교) 김정군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4권 제3호(통권 제115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39 - 16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IT 비전공자인 경영학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코딩과목 수강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인과관계를 실증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학습동기 이론과 수강 의도 관련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연구모형을 도출하였고 경영학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후 143명의 응답을 SPSS 23과 SmartPLS 2.0 M3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영학 전공 대학생들의 코딩과목 수강의도에 학습동기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지식, 지각된 용이성, 사회적 영향이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 중 사회적 영향이 가장 큰 영향력을 보였다. 반면, 사회적 영향과 학습동기와의 관계에서 사전지식의 조절효과는 유의한 영향력이 검증되지 않았다.
[연구의 시사점] 경영학 전공 학생의 코딩과목 수강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코딩 관련 교육을 들어야 하는 강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자료 분석결과 사회적 영향이 학습동기에 가장 큰 영향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영학 전공 학생은 코딩 학습경험과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학습동기는 주변인이나 사회적 분위기 등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코딩과목의 중요성을 먼저 이해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대학 차원의 지원과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가설설정 및 연구모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