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9 - 8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기불황과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고용구조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정부는 창업의 허브로서 대학의 역량강화 및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해 매진하고 있다. 대학들 역시 앞다투며 창업 교과목 및 관련 전공을 개설하고 마케팅/광고PR과 재무관리를 포함한 실무중심의 창업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창업에 도전하는 청년들이 꾸준히 늘고 있음에도 상당수가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마케팅 특히 ‘광고PR 전략 및 실행’에서의 문제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년 스타트업에 필요한 ‘광고PR 분야 대학 교과과정’을 개발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청년창업에 일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1에서는 50명의 창업기업 임직원 및 관련 공공기관 실무자를 대상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홍보광고분야 직능표의 항목별 중요도를 AHP기법을 적용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스타트업에 요구되는 광고PR 역량의 중요도를 산출했다. 연구 2에서는 AHP결과를 바탕으로 10명의 스타트업 전문가 대상 심층면접을 통해 스타트업 광고PR에서 어려운 점 및 필수 교육내용을 도출했다. 최종적으로 데이컴(DACUM)의 방법론적 접근을 기초로 연구1과 연구2의 결과를종합해서 스타트업 광고PR 대학 수업 교과과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후속 연구자들에게 ‘스타트업 광고PR’라는 새로운 주제영역에서 기반이 되는 학술연구가 될 것이다. 또한, 청년 창업자들이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광고PR 관련 문제점들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대학 교육과정을 제안함으로써 국내 청년 창업자들의 성공에 이바지한다는 점에서실무적 함의가 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