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기원 태권도연구소 국기원태권도연구 국기원태권도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7 - 10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체육도장업의 서비스성과와 고객만족, 전환의도와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파악하여 일선 태권도체육도장의 경영 전략에 실용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대상은 신고체육시설업 중 체육도장업으로 충청남도 천안시에 신고 되어있는 156개소(문화체육관광부, 2017)의 태권도체육도장업 중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로서 최종분석에는 365명의 자료가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방법은 표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추정을 위해서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과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분석에 포함된 변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실시하였으며, 이 연구에서 제시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모델기법(Structural Equation Model; SEM)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태권도체육도장업의 서비스성과와 고객만족과의 관계에서 본원적 서비스성과와 부가적 서비스성과 모두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권도체육도장업의 서비스성과와전환의도와의 관계에서 본원적 서비스성과는 전환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예상과 달리 부가적 서비스성과는 전환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권도체육도장의 고객만족은 전환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