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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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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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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9 - 25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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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특수교사의 직업정체성에서 드러나는 개념들을 범주화하여 중심현상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맥락적 조건과 중재상황에서 상호작용 전략을 찾아냄으로써 특수교사 직업정체성 패러다임 모델을 도출하고 특수교사의 직업정체성 유형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경남 지역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교사 7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근거이론에 따라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 과정을 거쳐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수교사의 직업정체성에서 나타난 개념은 총 226개이며, 이것은 45개의 하위범주와 20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패러다임의 모형에 따르면 중심현상은 ‘혼돈’이었으며, 중심현상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인과적 조건은 ‘가치충돌’이었다. 중심현상인 ‘혼돈’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적 조건은 ‘일반교사의 태도’, ‘지원체계’, ‘장애정도’이며, 중심현상을 해결하는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중재상황으로는 ‘인간애’, ‘전문성 내면화’, ‘교육효과’가 도출되었다. 상호작용 전략으로는 ‘적극적 대처’, ‘관계형성’, ‘자위’, ‘탓’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과는 ‘자부심’, ‘안주’, ‘공허함’, ‘무사안일주의’로 나타났다. 둘째, 특수교사의 정체성 형성 과정에서 ‘혼돈’에는 외적으로 사회적지지 체계, 교육환경 시스템 그리고 내적으로는 연구 참여자와 일반교사, 장애학생이 상호작용하며, 장애학생을 둘러싼 학부모, 보조원, 학교 관리자와 행정직원 등이 서로 다른 관계 수준에서 작용・반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 참여자별 특수교사의 직업정체성의 유형은 중심현상 혼돈의 정도와 맥락적 조건과 중재상황, 상호작용 전략에 따라 5가지 유형이 존재하였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특수교사의 정체성 형성은 중심현상인 ‘혼돈’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적 조건과 중재상황에 따라 사용하는 대처 전략을 통해 나타나는 결과를 통해 이루어지는 지속적이고 역동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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