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1 - 15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시대는 관계(connection), 참여(participation)로 특징되는 참여적 시대로서 우리 사회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회적 요구에 민첩하게 반응해야 하는 기업교육에서도 이에 따른 새로운 방식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Jenkins의 ‘참여적 문화’와 Simon의 ‘참여적 설계 접근법’을 이론적 배경으로 한 ‘참여적 학습(Participatory Learning)'에 의한 기업교육프로그램(국내 K 기업의 재직자 152명을 대상으로 약 3개월에 걸쳐 온․오프라인 혼합형으로 CS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교육생의 인지적(고차원 사고력, 자기평가), 감성적(연관성, 실제성), 그리고 행동적(협동성, 자율성) 부분을 포함한 참여의 6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자들에 의한 참여 관찰(과정, 담화, 행동), 교육생들과의 심층면담, 교육생과 강사 및 교육담당자의 성찰일지, 학습결과물 등의 질적 자료들을 수집, 분석한 결과로서, 참여적 학습에 의한 CS 교육프로그램은 첫째, 협력을 통한 문제해결 과정에 교육생들이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였고 둘째, 시공간적 제약을 넘어 참여적 문화를 형성하였으며, 셋째, CS 교육 내용을 자신의 현업에 적용하여 개별화된 맥락적 지식형성을 가져왔다. 이에 따라 참여적 기업교육모형은 현 시대적, 사회적 요구와 방향성을 반영한 새로운 기업교육 모형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