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일경 (경희대학교) 임병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47 - 78 (32page)
DOI
10.15815/kjcaes.2022.17.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테크놀러지와 네트워크 환경의 발전으로 사회 전반에 ‘참여적 문화’가 확산되면서 교육에서도 학습자의 참여가 보장된‘참여적 학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참여적 학습 방법은 특히 표현과 창작, 협력을 중시하는 문화예술교육에서 효과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종합공연예술 분야로 자기표현과 창작, 연결과 협력적 활동, 그리고 순환 등 학습자 참여가 두드러지는 뮤지컬 교육 분야에서 참여적 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뮤지컬 수업은 최근 Covid-19 상황을 감안하여 온·오프라인을 혼합한‘블렌디드’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중학교 1학년 학생들로 4개월간 15차시에 걸쳐 수업이 이루어졌다. 연구는 연구자의 참여 관찰을 바탕으로 한 사례연구 방법으로 진행되었으며, 연구 과정에서 성찰일지, 활동 결과물, 인터뷰 등 다양한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참여적 학습에서 강조하는 학습 요소인 창작, 연결, 협력, 순환, 디지털 테크놀러지 등을 모두 경험하였으며, 온라인 뮤지컬 수업을 긍정적이고 호의적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뮤지컬 수업을 비롯한 문화예술교육에서 테크놀러지 기반 참여적 학습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보여주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