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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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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정아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강인애 (경희대학교) 정은영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5 - 11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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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사회는 디지털 기술 및 네트워크 환경의 발달에 따라, 개방과 공유를 강조하는 오픈 러닝 시대, 참여적 활동을 강조하는 참여적 문화로 규명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현상과 트렌드는 기업 문화, 나아가 기업교육에도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곧, 지식과 정보의 공유와 참여가 이루어지는 기업 문화와 인재의 역량의 필요성에 따라 새로운 기업교육방법론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맥락에서 본 연구는 오픈 러닝과 참여적 문화의 각각에서 비롯된 ‘OER 활용 교육’과 ‘참여적 학습’을 연결하여, ‘OER 활용 참여적 학습’이라는 새로운 교육방법론을 고안하였으며, 이를 이 시대의새로운 기업교육방법론으로서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OER 활용 교육과 참여적 학습의 선행연구를 분석, 정리하고, 이를 종합하여 OBPL의 개념과 요소, 학습목표, 그리고 학습 단계로 나누어제시하였다. 그 결과, OBPL의 요소는 ‘디지털 테크놀로지’, ‘관련성 및 동기’, ‘창조’, ‘연결’, ‘협력’, ‘순환’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학습 목표는 ‘지식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실천적 측면’과‘디지털 리터러시’로 도출되었다. 그리고 학습 단계는 블렌디드 형태로 사전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본 학습으로 나누어 총 7단계로 제시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급변하는 사회문화적 현상과가치를 적극 수용, 반영한 OBPL을 기업교육의 새로운 교육방법론으로서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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