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3 - 32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간중심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 나타난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성장과 또래관계의 변화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 및 슈퍼비전을 통해 프로그램을 구성했으며, 경기도 P시 ◯◯지역아동센터 초등학교 3, 4학년 아동 6명을 대상으로 2018년 3월부터 8월까지 주 1회, 총 20회에 걸쳐 90분씩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했다. 회기별 치료일지, 작품, 아동별 개인면담, 원장 및 담당 사회복지사와의 면담, 연구자의 연구일지를 수집해 인간중심 집단미술치료 이완-탐색-변화-통합 단계에서의 변화양상 및 개인별 작품, 자아성장 및 또래관계의 변화양상을 하위요인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치료 단계에 따라 <타인보다 중요한 나, 감정이완을 통한 개인 성장에 몰입>,<긍정적 경험의 변화와 함께하려는 노력의 작은 한걸음>,<각기 다른 성장 속도, 용기 내어 내민 손>,<수면위로 떠오른 갈등, 함께 성장한 우리>의 의미를 찾았다. 개인적 자아성장은 목표결과 달성, 표현력, 자주성 요인 등이 아동성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집단적 자아성장은 좋은 관계와 조화 요인, 또래관계는 집단의 긍정적 향상, 집단목표 달성요인이 큰 폭으로 변화했다. 본 연구는 인간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자아성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긍정적 변화과정을 밝힘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치료 및 교육 서비스 지원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