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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 - 4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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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그동안 양적연구들을 통하여 조직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셀프리더십을 이끌어내는 상황이나 요인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를 현직 비서들을 대상으로 질적연구를 통하여 탐색하는데 있다. 열 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 자료를 분석하여 비서직 종사자의 셀프리더십을 이끌어 내는 요인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긍정적 피드백, 상사와의 관계, 인정욕구, 직업의식, 효율적 업무 관리 욕구, 물리적 보상, 안정(불안 회피) 욕구, 그리고 조직 학습 등 8가지가 도출되었다. 반면, 비서들의 셀프리더십을 저해하는 요인은 조직의 환경적 상황, 업무의 성격, 고착화된 업무방식 변경의 어려움, 직위의 한계, 그리고 주변의 왜곡된 시선 등 5가지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비서를 활용하여 업무성과를 도모해야 하는 상사 및 조직에 유용한 인적개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조직 내에서 비서의 셀프리더십 동기부여 요인은 촉진시키고 저해요인은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요인들은 기존의 양적연구에서 그 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요인들이 다수 존재하여 향후 다양한 실증연구의 변수개발을 위한 근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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