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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1 - 20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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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철하, 2019, 카메라의 언어, 어문연구, 181 : 181~201 이 글은 몽타주와 쁠랑의 몇 개념을 바탕으로 영화의 현대성에 기여한 몽타주 이론을 실제 영화텍스트 분석을 통해 퍼포먼스 한다. 현대영화는 몽타주에 주목함으로써 보다 심도있는 영화적 완성도를 성취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놓칠 수 없는 것이 편집이다. 편집은 몽타주의 시작이자 완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영화작업의 순금 부분을 이룬다. 다시 말해 편집은 절단, 꼴라주, 허구적 연결을 통해 영화 전체를 완성해나가는 최종심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몽타주는 한편의 영화 속에서 어떤 리듬의 흐름 속에 있는 것이자, 갈등을 유발하는 훌륭한 기제이기도 하다. 또한 몽타주는 그 갈등의 충돌을 통해 유연하고, 극적이며, 상상이상의 방식으로 영화 전체를 ‘지각불가능한 세계’(질 들뢰즈)로 안내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근대와 함께 탄생한 새로운 대중의 기호에 가장 충실한 열광의 장르가 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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