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09 - 43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누리과정을 실행하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에 대한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서울, 경기, 충청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5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t-test, Borich 요구도 분석, The Locus for Focus Model 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누리과정 실행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중요도는 높았으나 실행수준은 그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요도와 실행도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누리과정 실행 전체에 대한 유아교사의 요구도 분석결과에서 최우선순위로 나타난 문항은 총 9문항으로 교수학습영역의 7문항과 교육평가 영역의 2문항이었다. ‘유아의 흥미와 몰입을 지원하는 환경과 시간 제공’에 대한 요구도가 가장 높았고, ‘개별 유아의 관심, 흥미, 발달, 환경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방식으로 학습 지원’, ‘누리과정 5개 영역 중심의 유아 주도적 놀이 계획’의 순으로 최우선적으로 추진해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실행에 대한 5개 하위영역별 요구도 분석결과에서 최우선순위로 나타난 문항은 교육내용 및 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의 3개 영역에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누리과정 개정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