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환경확대법의 아이디어가 근대교육사상 속에서 탄생하였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환경확대법은 학습자에게 교육내용을 계열화할 때, 구체에서 추상으로, 가까운 대상에서 먼 대상으로, 친숙한 것에서 낯선것으로 배열함을 말한다. 이러한 환경확대법의 원리가 코메니우스와 루소, 페스탈로치 그리고 헤르바르트 학파의 교육사상 속에서 발달하여 왔음을 확인하였다. 자연주의 교육사상가들은 학습자의 인식과정에서 야외답사와관찰 등 직접적인 경험을 중시하였고, 지평확대의 측면에서 교육내용을 배열하였다. 한편, 헤르바르트 학파의경우, 문화 단계 이론에 기초한 환경확대법을 정립하였는데, 통각이라는 표상의 연속성과 주제 중심의 접근을 추구하였다. 환경확대법의 두 가지 양상에 있어서 공통점은 지리 내용이 선호되었다는 점이다. 요컨대, 환경확대법은 근대교육사의 흐름 속에서 합리적인 교육실천의 원리로 체계화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