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효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0권 제4호(통권 제7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011 - 1,037 (27page)
DOI
10.15753/aje.2019.12.20.4.10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회공헌 목표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탐색하고, 이러한 발달 궤적의 유형을 분류하여 그 특성을 기술한 뒤, 발달 유형과 공동체 의식, 시민성, 삶의 만족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을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 2005(KELS 2005)의 6차년도(2010년)부터 11차년도(2018년) 중 5시점에서 측정된 설문자료를 추출하였다. 이어 잠재집단 성장모형으로 발달 궤적과 그 유형을 분류한 뒤, 3단계 방식의 혼합모형을 사용하여 공변인과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사회공헌 목표는 분할함수 성장모형에 의해 설명할 수 있었으며, 이질적인 발달 유형은 3개로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공헌 목표는 1기에는 변화가 적었던 반면 2기에는 변화율이 높아지거나 낮아지고 있었으며, 이에 따라 목표 평균 유형, 목표 상승 유형, 저목표 하락 유형으로 나뉘었다. 또한 6차년도 공동체 의식이 높을수록 평균이나 목표 상승 유형에 속할 확률이 높게 나타났다. 혼합회귀분석에서 공동체 의식은 성장 요인인 초기값과 변화율들을 유의하게 예측하였고, 시민성은 각 시점의 사회공헌 목표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마지막으로 발달 유형에 따른 삶의 만족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목표 상승 유형과 목표 평균 유형은 저목표 하락 유형보다 높은 삶의 만족을 보였다. 연구에서는 대학생 시기 이후의 사회공헌 목표의 발달을 구체적으로 알아보았고 이를 유형화하여 보다 적응적인 목표 발달을 위하여 필요한 지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266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