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미옥 (서울여자대학교) 문명희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11 - 145 (35page)
DOI
10.21183/kjcm.2019.12.18.4.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자 우화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개념적 교수모형을 구성하고, 유아교육현장에 실험 적용하여 현장 적용 적절성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개념적 교수모형은 실험 교사 인터뷰와 문헌연구를 통하여 장자사상의 핵심인 도를, 내면적 자기완성의 도와 인간관계 자기완성으로서의 도로 구분하고, 70편의 장자우화를 주제와 비유대상별로 분류하였으며, 인성교육 관련요소를 분석하였다. 교수모형구성의 예시는 장자우화 중 가장 대표적인 “곤과 붕이야기”를 대상으로 하였고 유아발달수준과 현대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적합한 재구성이 이루어졌으며 유아교육전문가와 현장교사들에게 타당화 검증을 통한 수정 · 보완 과정을 거쳤다. 실험적용의 연구대상은 N구 S대 부속 유치원 만 5세 유아 26명을 대상으로 총 4주, 총 6회에 걸쳐 우화 소개와 관련 교육활동을 전개하였다. 사전 실험교사 교육 및 교육전개 과정 전․후와 교육전개 과정에 대한 연구자와 실험교사 간 지속적으로 논의한 내용을 분석함으로서 개념적 교수모형의 현장 적용 적절성을 검증하였다. 개발된 교수모형은 유아와 교사의 공동 전개과정과 반응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현장 적용에 적절하다고 판단하였고 향후 제언을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절차 및 방법
Ⅲ. 유아를 위한 장자우화의 개념적 교수모형 구성
Ⅳ. 현장 실험적용을 통한 교수모형 적절성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