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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세봉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국립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도서문화 도서문화 제54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7 - 4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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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최근 10년 전후 이래 한국학계의 해양사 연구 전반을 훑어보고 해양사와 관련된 한국학계의 지식 생산의 지형과 특징을 짚어보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 전체를 조망하여 연구의 지적인 지형이 어떻게 구축되고 있는지를 탐색하는 메타 비평이다. 종래 한반도 주변해역에 머물러 있던 한국학계의 해양사 연구는 최근 10여 년 동안 연구대상이 지리적으로 크게 확대되어 나가고 있다. 남서쪽으로는 류큐, 나가사키, 마카오, 동인도회사, 마닐라 갤리온 무역, 동남아시아 난파선 출토유물에서 나아가 인도양도 연구시야에 들어오고 있다. 이러한 연구영역의 확대로 한국이 그려내는 동아시아 해양사가 동북아시아에서 동남아시아를 포괄하는 동아시아로 자리잡을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하게 되었다. 또한 그동안 다루어져왔던 주제들도 한층 다양하고 연구도 심화되고 있다. 전근대 시기로는 해운, 해로 연구 등, 근대시기에는 해군 건설, 해양정책 등에서 괄목할 성과를 낳았다. 이렇듯 심화되고 있는 해양사 연구는 시대를 넘고 지역을 오가며 접속된다는 점에서 하이퍼텍스트(hypertext)적 양상을 지니고 있다. 해양사 연구의 논리적 특징은 상호연동 관계를 찾고 해양이라는 공간에 주목하는 점이다. 해양사 연구에서는 학문영역의 월경 현상이 뚜렷하다. 바다는 장벽이자 길이다. 접촉과 충돌, 교역과 약탈, 고립과 소통 등의 패러독스를 해석하는 것을 앞으로 해양사 연구의 과제로 제시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한반도에서 동남아시아, 인도, 유럽으로
Ⅲ. 하이퍼텍스트의 동아시아 해양사 연구
Ⅳ. 연구시각과 방법의 진화
Ⅴ.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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