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5호(통권 제117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231 - 244 (14page)
DOI
10.24992/KJHT.2019.07.28.05.2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에서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직원 경험의 4 가지 요인들(근무환경, 성과 프로세스, 성장기회, 시스템 지원)이 자기효능감과 직무몰입을 매개변수로 하였을 때 직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4 개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호텔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통계패키지와 AMOS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구조모형분석을 통하여 구성개념들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연구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직원 경험의 4 가지 요인 중 근무환경, 성과 프로세스, 성장기회는 자기효능감과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시스템 직원은 자기효능감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자기효능감과 조직몰입은 직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호텔에서의 직원 경험은 직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업무처리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업무와 기업에 대한 애착과 소속감을 높일 뿐만 아니라 업무 처리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호텔 기업들은 직원 중심으로 사고하고, 직원의 입장에서 효과적으로 일하는 방식이나 성과 프로세스, 근무환경 제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3-000375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