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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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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전북대학교 법학연구소 법학연구 법학연구 통권 제61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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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법학계는 실무중심의 로스쿨 체제 내에서 학문후속세대양성을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왔다. 그 중 현재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박사 후)연구과정제도와 연구센터제도가 있다.
미국 로스쿨의 연구과정제도는 교수법 및 연구방법론의 심화 및 개발을 위하여 학문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신진 학자들을 대상으로 개설되었으며, 교수법을 개발할 수 있는 체계적인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로스쿨 교수진들과의 소통과 지도를 통하여 연구자 자신만의 연구방법을 찾아가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미국 로스쿨의 연구센터의 경우에는 다양한 법적 쟁점들을 연속성 있게 연구할 수 있는 학제적 연구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전임연구원 제도 등을 통하여 로스쿨의 학문적 자산을 쌓아나가고 있다.
이 논문은 미국 로스쿨에서의 연구과정제도 및 연구센터제도의 구체적 사례들을 검토하고, 이들 중 한국법학교육의 상황과 취지에 부응할 수 있는 지점들을 찾아보았다.
연구과정제도는 신진 학자들이 전통적인 법학방법론 · 실무와의 연계성 · 학제적 연구방법 창출이라는 중첩된 과제들을 풀어나갈 수 있는 안정적인 기반을 제공하고, 교수법 및 교육철학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그 도입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연구센터의 경우, 로스쿨제도 도입 시부터 강조된 각 학교의 특성화교육을 위한 자원을 마련하고 학생들의 학술연구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활성화 논의의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미국 로스쿨의 교수진 채용 방식 및 양성 프로그램
III. 미국 로스쿨 연구과정 사례연구
IV. 시사점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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