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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진 Tran Thi Huong (베트남 하노이국립외국어대학교) 조재형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어문논총 어문논총 제36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91 - 219 (29page)
DOI
10.24227/jkll.2020.02.36.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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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배우는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을 한국어 모어 화자의 억양과 비교하여 분석함으로써 베트남인 학습자의 억양의 특징과 발달 과정을 분석하고, 베트남인 학습자에게 억양을 교수함에 있어 교육적 제언을 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를 진행한 결과 억양에 있어서 베트남인 학습자와 한국인의 차이가 거의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학년별로 나타나는 억양의 차이 또한 거의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발음의 습득이 학습한지 6∼9개월 사이에 일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는 외국어로서 한국어의 발음을 습득할 때에도 발음이나 억양의 습득이 학습 초기에 이루어진다는 것을 시사한다. 한편 베트남인 학습자의 억양이 한국인과 유사함에도 발음이 유창하지 않게 들리는 것은 베트남인 학습자의 종성 발음의 문제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학습 초기의 발음 및 억양 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였고, 베트남인 학습자에게 발음을 교수할 때에 연음 현상에 대한 충분한 지도가 필요할 것이라고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한국어와 베트남어의 억양 차이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및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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