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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安芝恩 (九州大学)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63집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93 - 108 (16page)
DOI
10.14817/jlak.2020.6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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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뿐만 아니라 일본 국내에서도 외국어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일본에서 제2언어로서 일본어를 학습하고 있는 JSL학습자는 다양한 일본어 접촉 환경에서 자신의 의사 표현을 적절하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종류의 커뮤니케이션 전략(CS)을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JSL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①표현 의도를 적절하게 전달하기 위한 CS와 ②표현 의도를 적절하게 전달하기 어려운 경우에 사용하는 CS에 대한 회고적 앙케이트 조사를 실시하였다. Excel을 이용하여 크로스 집계 분석한 결과, JSL 학습자의 ①과 ②의 사용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JSL학습자의 일본 체재 기간, 일본어 학습 기간, 일본어 레벨의 자기 평가, JLPT 레벨에서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특히, ①과 ②의 어떤 경우에도, ‘b.영어를 사용한다’, ‘d.청자에게 의미를 확인한다’, ‘g.곰곰이 생각한다’, ‘h.비슷한 의미의 표현을 사용한다’, ‘j.제스처로 전달한다’, ‘k.전자 기기를 이용하여 표현의도를 전달한다’ 를 선택한 사람의 수가 많았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研究
3. 研究方法
4. 調査結果及び分析
5. 考察
6. おわりに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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