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hin-Nam Lee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644 - 652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회계정보시스템 교육과 맥락적 성과의 관계에서 학문적 자기효능감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282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SPSS 23.0과 AMO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회계정보시스템 교육이 맥락적 성과에 정(+)의 영향에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문적 자기효능감은 맥락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문적 자기효능감은 회계정보시스템 교육과 맥락적 성과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Sobel 검증을 실시하였다. 회계정보시스템 교육은 맥락적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학문적 자기효능감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맥락적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학문적 자기효능감 매개효과를 규명했다는 측면에서 시사점을 갖는다. 향후의 연구에서는 표본 확대와 다양한 변수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considerations and hypothesis setting
Ⅲ. Research method and model
Ⅳ. Results of empirical analysis
Ⅴ. Conclusion and limitations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10-000659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