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범 (경희대학교) 남궁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9권 제4호(통권 제124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63 - 82 (20page)
DOI
10.24992/KJHT.2020.06.29.04.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패스트 푸드점의 키오스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지각된 혁신특성 요인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태도가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패스트 푸드점의 키오스크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 거주하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2019년 7월 1일부터 7일 10일까지 진행하였다. 온라인 리서치 업체를 통해 총 50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445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을 위해 SPSS 22.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구통계학 분석, 기술통계 분석,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대적 이익은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적합성은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복잡성은 태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넷째, 시도가능성은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다섯째, 관찰가능성은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여섯째, 태도는 재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일곱째, 방문빈도가 높을 때 키오스크 이용비율이 높고, 방문빈도가 낮을 때 종업원을 통한 이용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의적절한 본 연구의 결론을 통해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향후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3-000889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