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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정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35 - 158 (24page)
DOI
http://dx.doi.org/10.35736/JCS.3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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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오스크 서비스는 소비 행태에 다각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근거이론을 활용하여 키오스크 이용 과정에서 발생된 시니어들이 부정적인 경험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외식서비스 환경에서 키오스크 서비스 실패를 경험한 50-70대 시니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시니어들은 키오스크 서비스 실패로 인해 다양한 부정적인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니어들은 키오스크 서비스 실패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상호작용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키오스크 서비스 실패에 대한 대응 및 결과를 중심으로 ‘노력형’, ‘답보형’, ‘표출형’이라는 세 가지 유형의 소비자 집단이 도출되었다. 넷째, ‘노력형’은 키오스크 이용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집단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답보형’은 키오스크 이용으로 발생하는 전환비용을 심적으로 계산하는 집단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표출형’은 키오스크 서비스 실패로 발생된 부정적 감정을 타인에게 표출하는 집단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시니어들의 키오스크 이용 행태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으며, 키오스크 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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