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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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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규 (경희대학교) 정남호 (경희대학교) 부백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6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21 - 134 (14page)
DOI
10.21298/IJTHR.2021.6.35.6.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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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 기술 기반 셀프서비스의 하나로서 키오스크가 활발히 도입되고 있다. 기존 연구 결과 키오스크는 기업에게는 인건비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이익을 주고 사용자에게는 대기시간 감소라는 혜택을 준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모든 사용자가 키오스크를 선호하는 것은 아니며, 기술을 사용하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이용자 유형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키오스크 사용자에 따라 여러 세분 시장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기업이 키오스크 도입 및 활용에 있어서도 시장 세분화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준비도에 따라 키오스크 사용자를 세 개의 그룹으로 세분화하였으며, 각 군집별로 키오스크 사용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서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세분 시장별 인지된 유용성 및 용이성, 사용자 임파워먼트, 공급자에 대한 태도를 비교한 결과 혁신적 사용자 그룹은 모든 요인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반대로 늦깎이 사용자 그룹은 모두 가장 낮게 나타났다. 냉철한 사용자 그룹은 혁신적 사용자 그룹과 늦깎이 사용자 그룹의 사이에 위치했지만, 혁신적 사용자 그룹과 더 가깝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키오스크를 도입하는 기업이 혁신적 사용자 그룹에 대해 키오스크와 관련한 더 많은 지원과 홍보를 하는 한편, 늦깎이 사용자 그룹을 위해 키오스크 사용을 보조할 수 있는 종업원을 배치하거나, 기기 사용을 친숙하게 느끼도록 만드는 디자인 및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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