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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금단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37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15 - 146 (32page)
DOI
10.17056/donam.2020.37..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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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황순원의 소설 「필묵장수」가 동명의 제목을 가진 TV문학관의 <필묵장수>로 변용되었던 것에 착안하여, 두 작품의 접점을 찾아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의하려고 한다. 소설 「필묵장수」는 풍병(소아마비)으로 다리를 저는 서 노인이 삼십 평생을 필묵장수로 유랑하면서 연명하는 삶의 애환을 다루고 있다. 소설 「필묵장수」는 한국전쟁 이후의 작가의식을 엿볼 수 있는 좋은 자료에 해당된다. 이북이 고향인 황순원이 남한 사회에 편입하는 과정에서 겪은 작가적 고난과 월남민으로서 남한에 정착해야 하는 고달픔이, 작중 인물의 삶에 반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필묵장수」는 1960-70년대에 영화로 제작되지 못했지만(황순원의 소설은 박정권 시기에 많은 작품이 영화화 됨), 1983년도에 드라마로 제작되었다. 박정권 시기에 영화로 제작되지 못한 「필묵장수」가 신군부 정권에서 드라마로 제작되었다는 것은, 소설 「필묵장수」가 신군부 정권에서 추구하는 문예드라마로서의 특징에 부합되는 내용일 뿐만 아니라 정치적 목적을 담을 수 있는 좋은 재료에 해당되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은 소설 「필묵장수」와 TV문학관의 <필묵장수>의 서사적 변용과 대립되는 인물의 비교를 통하여 담론의 변화양상을 살펴보고, 색의 상징이미지를 분석하여 TV문학관 <필묵장수>가 의미하는 바를 논의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필묵장수’의 서사구조와 인물의 비교
3. 서사전략을 위한 색의 상징이미지
4.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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