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3 - 8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반도를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는 지정학적 대립의 관계가 그 어느 때 보다 빠르게 변하고 있다. 지리학계에서는 장소와 영토에 대한 다층적이고 개방적 인식을 논의해왔다. 관계론적 장소 인식 개념이 그런 논의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 개념은 평화와 통일 교육에서 지리 교과가 유용하게 기여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지리 교육과정 내용에 반영되어 있는 폐쇄적인 국토관을 지적하고 관계론적 장소 개념의 유용성을 검토해보았다. 또한 관계론적 장소 인식을 반영할 수 있는 내용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의 목표는 지리교육이 학생들의 개방적이고 유연한 국토 인식을 촉진하여, 변화하는 평화 통일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시민성 교육의 유용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에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