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7 - 27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담론에서 부적응 유아에 대한 이해를 탐색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현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유아교사 8인을 대상으로 유아의 어떤 행동을 부적응행동으로 인식하고, 부적응 유아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은 무엇인지, 그리고 유아의 원만한 유치원적응을 돕는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의 의미를 심층면담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는 ‘새로운 환경이 낯설고 두려운 유아’, ‘자신의 욕구를 부정적으로 표출하는유아’, ‘집단에서의 상호작용이 익숙하지 않은 유아’를 부적응 유아로 생각하였다. 둘째, 유아교사들은 부적응 유아를 지도하는 데 있어 ‘자녀의 부적응 문제를 외면하고 교사도 믿지 못하는 부모와의 관계’, ‘도움이 필요하지만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체계’, ‘부적응 유아의 교사로서 자신에 대한무력감’으로 인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셋째, 유아교사들은 부적응 유아의 적응을 지원하기위해서 ‘끊임없는 교육적 도전’, ‘교육공동체로서 가정과 관계 맺기’, ‘「우리 모두의 아이」가 적응하도록 지원하기’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들이 부적응유아를 지도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의미를 이해하여 유아의 유치원 적응 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