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시각장애성인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전문 강사와 특수교육 전문가의 협업에 의해 개발하고, 그 적용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다양한 문헌 분석을 통해 시각장애성인의 요구가 높게 나타난 반면, 프로그램 보급이 미비한 무용 프로그램을 무용 강사와 특수교육 전문가들의 협업에 의해 개발하였으며, 시각장애인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시범운영 및 모니터링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기관 담당자 및 학습자를 면담하여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장애여성의 자기표현력 신장을 위한 무용 프로그램 12회기를 개발하였으며, 장애인 평생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프로그램 운영 초기와 과정 중의 모니터링과 학습자 및 담당자 면담을 통한 수정은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였다. 프로그램 모니터링 결과, 각 영역별 점수의 전체 평균은 4.71점으로 매우 높았으며, 학습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만족도가 평균 4.92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결론적으로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개발한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 제한점과 더불어 후속연구에 대한 제안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