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선진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사회복지실천과 연구 사회복지실천과 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3 - 11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포커스 집단면접 방법을 활용하여 대학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발달장애 학생들과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협력관계에 대한 경험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수도권 소재 한 대학의 발달장애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8명의 비장애학생들로서 이들과 사전적인 접촉 경험이 없는 학생들이다. 한 학기 동안의 프로그램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이 경험하게 된 사항들을 일상 활동과 상호간의 관계, 그리고 프로그램 성과에 이르기까지 협력 관계에 대한 경험이 반영되어 나타났다. 발달장애인에 대한 학교나 사회적 지원이 크게 부족한 상황에서 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비장애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에서의 협력의 필요성과 협력 관계에서의 애로요인, 그리고 협력의 성과와 특징, 그리고 협력관계 증진을 위한 방안의 주제들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분석을 통해 현재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학 기반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할 필요가 있고, 특히 비장애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그동안 흔히 탐구 되지 않았던 대학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간의 협력경험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정착을 위한 과제를 제안함으로써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