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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중국어문학회 중국문학 중국문학 제10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9 - 28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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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인 학습자의 중국어 작문 오류 분석을 통해 ‘得+AP’ 상태보어 구문의 유형별습득 순서를 밝히고 오류의 발생 원인에 대한 추론을 시도한 결과이다. 본고는 우선 상태보어가 나타나는 중국어 문장이 한국어에서 어떻게 대응되는지 알아보고, HSK 작문 동적 말뭉치의 중간언어 문장으로부터 ‘得+AP’ 상태보어 오류 샘플을 추출하여 네 가지 오류 유형을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인 학습자들에 대한 통제작문 테스트를 설계하여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검사 결과를 통해 ‘得+AP’ 상태보어 구문의 습득 순서가 비목적어 구문, 일반 목적어 구문, 이합사 구문, 把자문의 순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이들 오류는 모국어의 부정적 전이, 학습전략으로 인한 언어내적 오류, 교수법 요인 등이 원인이 되었을 것으로 추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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