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미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중국언어연구 제9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49 - 38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어를 배우는 한국인 학습자에게 ‘보어’의 습득은 늘 난제에 속한다. 그 이유는 한국어 문법에서의 보어개념은 서술어 중 ‘되다’, ‘아니다’를 보충하는 개념을 지칭한다. 하지만 중국어의 ‘보어’는 동사 또는 형용사 뒤에 위치하여 주로 동사 또는 형용사에 대한 보충 설명을 하는 문장 성분이다. 또한, 그 종류도 결과 보어, 방향 보어, 가능 보어, 수량 보어, 상태 보어, 정도 보어와 시간 및 장소 보어로 매우 다양하다. 이 중 결과 보어의 용법은 보어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어렵다. 본고는 구문 문법의 관점에서 중국어 동결구조와 대응되는 한국어의 형식 및 의미의 결합 기준을 분류하고 각 기준에 대한 한국 학생의 중국어 동결구조 습득 정도를 조사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고의 연구 절차는 아래와 같다. 첫째, 선행 연구 결과를 토대로 중국어의 동결구조로 대응되는 한국어 문법 구조를 추출한다. 그리고 의미와 형식의 두 가지 기준을 결합하여 중국어와 한국어를 동시에 고려하는 동결구조 의미·형식 분류 기준을 설정한다. 둘째, 이러한 분류 기준에 따라 한국 학생들에게 조사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설문 문항을 설계한다. 셋째, 조사 후 결과를 수집하고 통계 프로그램인 SPSS 24.0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 학생의 동결구조의 올바른 습득을 위한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