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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영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문화학회 중국학논총 중국학논총 제7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5 - 4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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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어 회화교재를 통해 ”가능보어“가 충분히 습득되고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8권의 책을 선정하고, 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오류의 원인과 문제점을 탐색하고, 교과서 편찬과 교학에 대해 간략하게 건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능보어’의 개념과 형식, 배치 순서, 목적어의 위치, 세 가지 형태, 조동사 ‘能’과의 구분, ‘能+V+结果补语’과의 구분 등 12가지 기준을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8권의 교과서는 모두 "가능"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가능보어"라는 용어가 포함하지 않는 "객관적 조건의 영향"이라는 중요한 부분을 놓치고 있는데 이것은 확실히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야기하기에 충분하다. “가능보어”라는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조동사 "能”과 그 차이가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오류를 범하게 된다. 중국에서 편찬된 교과서는 대부분 “가능보어”에 대한 비중이 높은데, 이는 중국인들은 실생활에서 “가능보어”를 자주 사용한다는 뜻이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한국에서 편찬된 교재는 “가능보어”를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다루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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