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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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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문학연구학회 현대문학의 연구 현대문학의 연구 제7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3 - 18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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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필자의 앞선 논문 「김소월 시에서 ‘격조’의 조성 맥락」에 이어진 것이다. 김소월 시에서 격조와 무관한 다양한 요소들이 착종·대립·융합하면서 운율을 조성하는 맥락을 살폈다. 첫째, 시행 단위로 일정한 음절 수와 음조 패턴을 유지하는 격조는 음운효과, 수사적 패턴, 심상의 단위화를 통해 이완·해체되면서 시가와 구별되는 운율 체계를 조성한다. 둘째, 격조와 시각적 분절, 상이한 격조 간의 대립을 통해 시행 단위의 운율은 물론 텍스트 차원의 운율적 역동을 조성한다. 셋째, 텍스트의 구조와 연계하여 텍스트적 율동이 조성됨으로써 시적 의미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환기한다. 시가나 산문, 자유발화라고 해서 이러한 요소들이 활용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요소들이 의도적으로 도입되고 반복적으로 활용됨으로써 양식적 성격을 띠게 된다. 김소월 시는 이와 같이 시가적 격조와 문자적 요소, 수사적 음운적 심상적 요소, 텍스트의 구조 등 다양한 장치들이 착종·대립·융합하면서 독특한 운율 체계를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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