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39 - 46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자문화기술지(autoethnography)’ 방법을 기반으로 체육 남교사가 경험하고 노력한 표현활동 수업 실천 과정을 살펴보면서 그 교육적 가치와 의미를 분석하고 재정립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14년 동안의 표현활동 수업 경험의 자서전적 의미 전달을 위해 표현활동 수업 설계 틀에 따라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기술하였다. 연구자는 설명과 시범 시 동기부여를 위한 다양한 영상 자료를 준비하고, 표현활동 전문성 함양을 위한 노력의 모습들로 학생들과의 신뢰를 쌓고자 노력하였다. 학생은 무작위 추출 방식으로 모둠을 정한 뒤 모둠별 주제와 음악을 선택한다. 연습 시 연구자는 무기력한 학생과 ‘무임승차’ 학생을 방지하기 위해 학생과 모둠의 역할과 책임감을 부여한 활동지를 개발·활용하였다. 학생은 자신이 작성한 내용을 근거로 설명과 시범을 보이고 각 모둠은 모둠원의 동작 중 2-3개를 의무적으로 포함한 최종 활동지를 구성하고 모든 학생은 가르치고 배우는 연습을 실시한다. 학생은 중간·최종 발표를 통해 심미 표현에 대한 비교 ·분석 과정을 거치고 최종 감상문을 작성하게 된다. 연구자는 학생과 모둠별 활동 흔적이 담긴 활동지와 활동 영상을 근거로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하고, 진도 점검표를 활용한 자기평가와 모둠별 내·외 동료평가를 실시하여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해 나갔다. 연구자는 남교사로서 고민하고 실천했던 표현활동 수업 경험에 대한 반성과 성찰의 과정을 독자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었으며 이를 통해 표현활동 수업의 교육적 가치와 의미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