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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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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퇴계학부산연구원 퇴계학논총 퇴계학논총 제3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 - 3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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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성학십도」 자체를 전면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인성교육 관련 기존 연구 성과와 쟁점을 분석하고 진정한 의미에서 「성학십도」가 갖는 인성교육 모델로서의 가능성 및 의의를 탐색하는 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먼저 그 출발점이 되는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논란을 분석했다. 왜냐하면 인성과 인성교육 개념에 대해 정리하지 않은 채, 인성교육 모델을 논하는 것은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성리학적 공부 방법이 인성교육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보고, 대표적으로 퇴계의 「성학십도」에 내포되어 있는 인성교육적 구조와 원리를 분석했다. 인성교육의 관점에서 「성학십도」를 연구한 성과는 이미 많이 나와 있지만, 문제는 구체적인 해석에 있어서 성과만큼 다양한 견해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인성교육적 관점에서 「성학십도」를 다룬 주요 연구 성과를 검토하고 쟁점을 분석했다. 「성학십도」를 구조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 견해와 달리 1‧2/3‧4‧5//6‧7‧8/9‧10도로 4분하여 보는 것이 퇴계의 본래적 편찬 의도와 내용에 부합한다고 본다. 이렇게 볼 때, 「성학십도」는 교육의 목표와 방향, 교육 방법과 과정 그리고 구체적 실천 요령까지 포괄하고 있으며, 오늘날 우리가 논의하고 있는 인성교육에 중요한 지침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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