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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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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오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임다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명재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저널정보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실천공학교육논문지 실천공학교육논문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7 - 8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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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NCS의 교육적 활용을 높이기 위해 SWECOM과 NCS 정보통신 소프트웨어 분야를 비교 분석하여 NCS가 가진 구조적인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 도출한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NCS 능력단위와 능력단위요소를 역량에 대한 분류 체계로 적용하고, 수행 준거, 지식, 기술, 태도에 대해 수준과 역할을 명시한다. 둘째,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하위 단계의 능력단위를 만들어 지식, 능력, 태도 항목의 불필요한 반복을 줄여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NCS에서도 개발 외에 필요한 관리능력과 같은 실무 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면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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