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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진 (군산대학교) 박경원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5권 제4호(통권 제122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25 - 144 (20page)
DOI
10.23839/kabe.2020.35.4.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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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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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창의성은 조직의 역량을 혁신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며, 조직에서 관리통제시스템은 창의성을 향상시키거나 제약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성과측정시스템(PMS)의 상호작용적 이용이 창의성 창출에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창의성간의 연관성을 확인하고, 경영성과의 개선에 미치는 영향도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KOSPI에 상장되어 있는 제조기업의 중간관리자로부터 수집한 설문자료를 이용하여 PMS 상호작용적 이용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지지하는 실증적인 증거를 제공한다. 연구가설은 PLS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PMS의 상호작용적 이용은 심리적 임파워먼트뿐만 아니라 창의성의 창출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MCS의 상호작용적 이용은 창의성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이론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창의성은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창의성은 경영성과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창의성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PMS의 상호작용적 이용이 창의성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증거를 제시함으로써 관리회계연구에 기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와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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