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ibok Chu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57 - 7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식료품 쇼핑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필수품들을 온라인 또는 모바일을 통해 구매하도록 소비행태를 바꾸고 있으며 온라인 식료품 쇼핑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치수용모형(VAM)을 기반으로 한국에서 온라인 식료품 쇼핑의 수용 의도를 조사한 결과 유용성과 즐거움이 인지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인지된 가치는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인지된 가치가 비용(지각된 수수료와 인지된 위험)과 수용 의도 사이의 관계를 완전히 매개하는 반면에 인지된 가치는 혜택(유용성 및 즐거움)과 수용 의도 사이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국의 경우 온라인 쇼핑의 교환과 반품과정이 쉽기 때문에 고객들은 인지된 비용보다 인지된 혜택으로 인해 보다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온라인 식료품 판매 기업들은 가격경쟁을 벗어나 고령화 사회에서 케어 푸드와 같은 차별화 된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하며, 신선한 식품 배송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인건비 및 물류비용이 증가하므로 기업의 매출 성장뿐만 아니라 수익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Background and Literature review
III.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IV. Empirical Analysis
V.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