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연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 - 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은 여행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온라인 여행사(OTA)의 등장과 개별여행객의 폭발적인 증가는 기존의 오프라인 시장을 완전 경쟁시장의 형태로 변화시켰다. 이러한 환경변화로 인해 여행시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시장 경계선이 급격하게 허물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는 관광산업 전반의 시장의 흐름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급격하게 변화시켰으며, 관광 전 분야에 걸쳐 온라인 및 모바일 구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주요한 기술적 트랜드 중 하나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여행사 모바일 앱 수용에 있어서 어떠한 요소와 특징들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접근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가치기반수용모델(VAM)을 이론적 근거로 온라인 여행사 모바일 앱 이용자들의 혜택과 희생이 지각된 가치와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이들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종합적으로 검토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여행사의 모바일 앱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들이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요인들을 밝힘으로써 차후 관련기업에게 유용한 마케팅 전략 및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으로는 가치기반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이론적 모델을 제안하였고, 구조방정식모델을 이용하여 제안모델 및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가설은 9개 가설 중 7개가 유의한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유용성, 즐거움, 기술적 특성은 지각된 가치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로 확인되었다. 또한 지각된 가치도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