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병 (경희대학교) 서원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1 - 1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여행산업의 국내외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단순히 모바일 앱(App)과 온라인 웹(Web)에서 제공하는 정보품질과 정보원 신뢰성만으로 여행객들에게 여행상품 구매를 유도하는 단계는 넘어섰다. 이에, 이 연구는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여행시장에서 숙박시설 예약 플랫폼을 선점하고 있는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온라인 여행사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교화가능성모델, 일치성이론, 후기수용모델의 변수들 간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데이터는 온라인이라는 특성을 살리기 위해 온라인 여행사에서 호텔상품 예약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로 348부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기능적 일치성과 정보원 신뢰성은 지각된 유용성을 매개로 하여 브랜드 애착, 고객 만족,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자아이미지 일치성은 브랜드 애착을 통해서만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효과 관계로 나타났다. 즉, 온라인 여행사에서는 유용성의 지각정도와 브랜드에 대한 애착정도에 따라 지속이용의도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 연구는 온라인 여행사의 정보품질과 정보원 신뢰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영향관계의 기존연구영역을 정교화가능성모델, 일치성이론, 확장된 후기수용모델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기에 연구영역을 확장했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얻은 온라인 여행사의 세부적인 주요 촉진변수와 제약변수의 유용한 정보들은 국내 온라인 여행사를 활성화시키고 지속이용의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