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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민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5호(통권 제117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03 - 120 (18page)
DOI
10.24992/KJHT.2019.07.28.05.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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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행사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의 성향을 조절초점이론에 근거하여 성취초점집단과 방어초점집단으로 나누어 각 각의 집단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여행사 선택 속성, 여행 횟수가 여행사선택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것을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조절초점과 여행사 선택 속성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여행사 선택 속성, 여행횟수를 독립 변수로 선정하고 대형 여행사(0), 중소 여행사(1) 선택 의도를 종속변수로 선정하여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일본 단체 패키지 여행을 오는 관광객은 40대~50대 고등 졸업이나 대학 졸업의 주부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이들 가정의 월소득은 200~600만원 정도에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조절초점 중 방어지향적인 성향을 지니고 중소여행사 여행상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집단의 경우, 월소득 200만원 미만보다 월소득 800~1000만원 미만과 월소득 1000만원 이상이, 여행사 선택속성 중 요인2 안전 및 편리성과 요인4 상품 접근성이, 여행 횟수 0보다 여행 횟수 3회 이상이 여행사 선택 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조절초점 중 성취집단의 경우, 여행 횟수 0보다 여행 횟수 3회 이상만이 여행사 선택 의도에 영향을 미쳤고 다른 요인은 영향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조절초점 중 방어집단의 경우, 학력(초 또는 중졸)보다 학력(대학원 재학 또는 졸업)이, 여행사 선택속성 중 요인4 상품 접근성이, 여행 횟수 0보다 여행 횟수 3회 이상이 여행사 선택 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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