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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범진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2권 제4호 (통권 제85권)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71 - 182 (12page)
DOI
10.31667/jhts.2020.12.85.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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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여행사 직원을 대상으로 여행사의 지적자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2020년 4월 3일부터 4월 24일까지 여행사 직원을 대상으로 280부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250부의 유효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행사의 인적자본은 경영성과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사 고객관계 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원 경쟁력 요인, 훈련프로그램 요인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성/동기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영향이 없었다. 기업 프로세스 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원 경쟁력, 창의성/동기 요인, 훈련프로그램 요인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행사의 조직자본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사 고객관계 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발/정보기술 요인, 수익성/생산성 요인, 조직문화 요인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프로세스 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조직문화 요인, 개발/정보기술 요인, 수익성/생산성 요인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여행사의 고객자본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사 고객관계 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고객관리 요인, 고객만족 요인, 고객지향성 요인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프로세스 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고객만족 요인, 고객지향성 요인, 고객관리 요인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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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21-326-00142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