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91 - 10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여행사 직원들의 여가몰입이 직장만족과 고객지향성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 연구를 실증적으로 검정하기 위해서 2014년 5월 1일 부터 한 달간의 설문조사기간에 걸쳐서 국내에서 영업하고 있는 여행사들을 개별 방문하여 설문지들을 직접배포하고 수거하였다. 수거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하게 작성된 설문지들은 제외하고, 최종 281부를 가지고 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거된 설문지들은 SPS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해 신뢰도분석과 타당성검정을 실시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여가몰입, 직장만족, 고객지향성과 경영성과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검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여행사 직원들의 여가몰입이 직장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부분 채택되었다. 이는 여가몰입이 직원들의 휴식과 직장만족을 위해 필요한 요인이라고 해석 할 수 있다. 둘째, 직장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은 부분 채택되었으며, 셋째, 직장만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도 부분 채택되었다. 따라서 여행사의 관리자들은 효과적인 조직관리와 경영성과를 위해서 직원들이 업무를 진행하면서 자신의 직장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대해서 최대한 만족하며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인 지원이 궁극적으로 여행사의 경영수익에도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라 점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15568